손쉽게 프린터 스캔하는 법 / 윈도우10 스캔하는 법

요즘에는 각 가정마다 프린터 한 대씩은 보유하고 있죠. 그마저도 프린터라고 부르고는 있지만 사실 문서출력기능과 문서 복사, 스캔 기능까지 포함된 복합기 제품일 가능성이 많을 것 같은데요. 요즘에 출시되는 제품들은 복합기의 형태로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스캔기능을 이용하고자 프린터 외부의 스캔 버튼을 누르면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 때 제조사의 스캐너 드라이버 혹은 프린터 종합 드라이버를 설치해야만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데요. 외부에 버튼이 없는 경우에는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를 깔아야 프린터 스캔이 가능한 경우도 있죠.

하지만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복잡하게 드라이버 등을 설치할 필요 없이, 간단한 설치 한 번으로 손쉽게 프린터 스캔이 가능하게 됩니다. 아래에 그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Microsoft Store)에서 Windows 스캔 다운로드

윈도우10 검색에 store 검색

1. 시작표시줄의 돋보기 버튼(검색창)에 store를 입력한 뒤, 검색 결과에 나타난 Microsoft Store를 클릭해주세요.

2. Microsoft Store의 우측 상단의 검색창에 “스캔” 을 입력해주세요.

3. 가장 처음에 표시되는 “Windows 스캔“을 클릭해줍니다.

Windows 스캔 설치

4. 우측 상단의 “설치” 버튼을 통해 Windows 스캔 유틸리티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Windows 스캔 설정 사항 확인하기

Windows 스캔 열기

다시한번 윈도우 시작표시줄 검색창을 띄워, “스캔”이라고 입력해봅니다. 아까 전 Store에서 다운로드 받은 Windows 스캔의 아이콘이 보이는데요. 열기를 눌러서 유틸리티를 실행시켜줍니다.

Windows 스캔 실행 화면

위 사진은 Windows 스캔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아래에 있는 “스캔”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프린터 스캔이 아주 손쉽게 작동하는데요. 그 전에, “자세히 표시”를 눌러서 몇 가지 설정 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스캔 파일 형식 지정

기본적으로 파일형식은 PNG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파일 형식 옆의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면 JPEG, TIFF, 비트맵, OpenXPS, XPS, PDF. 총 7가지의 파일 형식으로 스캔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각의 파일 형식은 여러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간략히 설명을 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JPEG : 무손실 래스터 이미지 포맷이며, 파일 크기를 굉장히 작게 줄일 수 있는 슬라이딩 스케일 압축 방식을 이용하므로 이미지를 많이 압축할 수록 픽셀이 도드라져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 PNG : 웹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무손실 압축 포맷으로 고퀼리티의 투명한 웹 그래픽이 필요할 경우 추천됩니다.

* TIFF : 사진이나 전자책 등, 인쇄용 고퀼리티 그래픽에 적합한 확장자 입니다. 1000dpi 이상의 고해상도 비트맵 이미지에 주로 사용되는 포맷입니다.

* 비트맵 : 1~24비트의 색을 표현하는 방식의 이미지 포맷이며, 파일압축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사진 규격의 경우 대게 파일 크기가 큽니다. 또한 확대 시 계단 현상이 도드라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나머지는 문서의 형식이며, OpenXPS와 XPS는 XML를 기반 언어로 하는 오피스 오픈 파일 포맷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 사용되는 문서양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DF는 가장 많이 쓰이는 전자문서양식으로써, 벡터이미지 형식으로 표현되어 깔끔합니다.

컬러모드

컬러 모드는 당연하게도 스캔한 출력물의 색상을 고르는 선택지 입니다. 컬러, 회색조, 흑백이 있습니다. 컬러 형식을 선택하면 파일의 크기가 증가합니다.

DPI 선택

다음은 DPI(해상도) 선택 단계인데요. 75, 100, 150(기본값), 200, 300, 600, 1200 으로 총 7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PI란 Dots per Inch의 약자로써, 실제 크기 1인치 당 점이 몇 개 들어가는 지를 나타내는 용어 입니다.

숫자가 커지면 커질 수록 점의 밀도가 높아지므로 해상도가 높아집니다. 그에 따라 파일 크기도 점점 커지기 때문에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는 150dpi 로 그냥 스캔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일반적인 문서나 증명서 등의 사본을 스캔하여 저장해 놓을 용도로는 충분합니다.

Windows 스캔 사용법 및 결과물 확인
실물 스캐너 작동
실물 스캐너 작동 시키기2

먼저 프린터 스캔하는 곳에 문서를 넣어줍니다. 예시를 들기 위해서 농협은행 돈봉투를 넣어봤습니다.

스캔하기

그리고 Windows 스캔 프로그램을 열어 파일형식, 컬러 모드 해상도(DPI)를 자신에게 맞는 항목으로 설정한 뒤, 하단의 “스캔” 버튼을 눌러줍니다.

스캔 폴더에 파일이 저장되어있는 모습

스캔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5~10초 정도 입니다. 이는 해상도(DPI) 설정 값에 따라 달라지니 참고부탁드리며, 스캔이 다 된 결과물은 일반적으로 내 PC > 사진 > 스캔 폴더에 위치해있습니다.

파일 이름은 스캔_YYMMDD 형태로, 년월일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스캔을 여러번 하게되면 스캔_YYMMDD (2), (3) 식으로 뒤에 숫자가 늘어나는 형태입니다.

파일을 열어보면 컬러 스캔이 완벽하게 잘 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더욱 더 선명한 결과물을 얻고 싶으시다면, DPI를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스캔물을 확대해도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린터 스캔을 따로 드라이버나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지 않고도 더욱 간편한 방법으로 스캔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혹시라도 잘 되지 않는다면 프린터가 오래된 기종일 수 있으며, 윈도우10과 호환되지 않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품의 “스캐너 드라이버” 까지 설치를 해야만 Windows 스캔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For security, use of Google's reCAPTCHA service is required which is subject to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Use.

I agree to these ter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