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다운로드 및 포맷 설치 가이드

여러분은 어떤 OS를 이용하고 계십니까? 국내 이용자들은 대부분 윈도우즈(Windows) 운영체제를 이용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윈도우7은 2020년 1월 14일부로 업데이트 등의 지원이 종료되었음에도 아직도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죠.

하지만 지원이 중단된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해킹의 위협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와 보안패치가 이루어지는 최신 OS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10 다운로드 하는 방법과 USB에 부팅디스크를 만들고 포맷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8GB 이상의 USB 준비 하기

USB

먼저, 8GB 용량 이상의 USB를 준비해주세요. 윈도우 10 다운로드 하여 부팅디스크로 만들기 위함입니다. USB의 내용물은 부팅디스크를 만들면서 모조리 “포맷“되므로, 내용물을 안전하게 백업해두시거나, 포맷되어도 상관 없는 USB를 준비해주시고 미리 PC에 USB를 장착해주세요.

윈도우10 다운로드 (부팅디스크 만들기)

과거 윈도우XP, 윈도우7 을 다운로드 하고자 할 때 어둠의 경로에서 해적판으로 ISO 파일을 다운받았는데요.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윈도우10 다운로드 파일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구글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이라고 검색하면 최상단에 나오는 페이지입니다.

미디어툴 다운로드

위 링크를 따라 접속하시고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세요.

MediaCreationTool20H2.exe 라는 파일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크롬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내려받은 파일의 위치는 내 문서 > 다운로드 폴더입니다.

더블클릭하여 파일을 실행해주세요.

몇가지 항목을 준비하는중

이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서 윈도우10 다운로드를 시작할 것입니다. 동의함을 누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주세요.

윈도우10 설치 원하는 작업 선택하기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십시오. 라는 단계가 나옵니다.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파일) 만들기” 를 클릭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 단계에서는 왠만하면 건드릴 것 없이, 한국어, Windows10, 64비트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 진행하면 되지만, 이 PC에 권장 옵션을 풀어주면 다른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사용할 미디어 선택 단계에서는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해주세요. 이 항목을 누르면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간혹 구형 Sandisk(샌디스크) USB 등은 이동식 플래시 드라이브로 인식되지 않아서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ISO 파일을 다운받은 뒤, Rufus 등으로 iso 파일을 구워서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후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하지만 위의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USB는 윈도우10 다운로드 미디어툴 프로그램으로 부팅디스크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단계에서는 미리 꼽아둔 USB가 E드라이브로 제대로 인식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을 눌러 진행하시면 되나, USB안의 내용물이 모두 삭제되므로 다시한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중
Windows 10 미디어를 만드는 중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습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 단계, 윈도우 10 미디어를 만드는 단계. 총 2단계로 진행되며, 약 5~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게됩니다.

윈도우10 부팅디스크가 잘 만들어 졌는지 궁금하시다면, 내 PC(내 컴퓨터)에 들어가보세요. ESD-USB 라고 이름이 바뀌어있으면 제대로 완료된 것입니다.

윈도우10 포맷 설치

자,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저장장치에 운영체제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부 조립이 완료된 모습

이전 포스팅에서 본체 케이스, 내부 부품 청소를 진행했었죠. 청소를 진행하고 부품 일부를 새 것으로 교체해줬더니 새 컴퓨터 느낌이 물씬 납니다. 이 PC에 윈도우10 포맷 설치까지 진행해보겠습니다.

방금 작업한 USB를 꼽아줍니다

먼저 컴퓨터가 꺼져있는 상태에서 USB를 미리 꼽아둡니다. PC 메인보드가 너무 구형이 아니라면, PC 전원 버튼을 누르는 순간 USB 부팅 디스크를 부팅 1순위로 잡아서 윈도우10 다운로드 포맷 설치가 진행되는데요.

USB Priority

사진 출처 : https://knowledge.ni.com/KnowledgeArticleDetails?id=kA00Z0000004AvFSAU

하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오래된 컴퓨터에서는 BIOS 메뉴로 진입하여 Boot Priority (부팅 순서)를 바꾸어줘야 합니다.

먼저 PC 전원 버튼을 누른 뒤, DEL이나 F2, F9, F12 등의 버튼을 누르다 보면 BIOS 화면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Asrock 보드의 경우 F2 혹은 DEL을 누르시면 됩니다.

제조사마다 BIOS의 인터페이스는 다르지만, [Boot] 라는 메뉴는 전부 있을 것인데요. 부팅 메뉴로 들어가서 부팅 우선순위를 수정해줍니다. 1순위에 HDD나 SSD로 잡혀있을 것입니다. 키보드나 마우스로 USB 부팅디스크를 부팅 1순위로 교체해주세요. [Exit] 를 눌러 설정을 저장하고 재부팅을 해주세요.

윈도우10 설치 시작

재부팅 하면 드디어 고대하던 윈도우10 다운로드 포맷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서 단계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정품인증 제품키가 없음 선택

Windows 정품 인증이라는 단계가 나오게 됩니다. 정품키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입력하고 진행하셔도 되지만, 제품 키가 없다면 하단의 “제품 키가 없음”을 누르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윈도우10 버전 선택

설치할 운영 체제를 선택해주세요. 가정에서 사용할 용도라면 Home을 선택해주면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윈도우10 Home과 Pro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이곳을 확인해주세요.

윈도우10 설치 동의
윈도우10 설치 유형

윈도우10 설치를 하려면 “동의함”에 체크를 한 뒤 다음을 눌러주세요. 설치 유형을 선택하는 단계에서는 “사용자 지정 : Windows만 설치(고급)” 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포맷 설치 새로만들기

윈도우10을 설치할 위치를 지정하는 단계가 나옵니다. 제 경우에는 500GB짜리 새 SSD를 장착하여 윈도우10 포맷 설치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드라이브가 할당되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파티션을 새로 할당을 시켜줘야합니다.

윈도우10 포맷 새로만들기
할당 완료
시스템 예약 파티션 자동 생성

새로 만들기를 누르면 드라이브 크기가 자동으로 최대로 지정이 됩니다. “적용(P)” 버튼을 눌러주세요. 시스템 예약 파티션 공간을 할당하기 위한 Windows 설치 팝업창이 뜨게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드라이브 0 파티션 1 : 시스템 예약 이라는 이름의 파티션에 용량 50MB가 자동으로 할당됩니다.

그리고 윈도우10 설치를 위해, 용량이 더 많은 “드라이브 0 파티션 2″를 선택한 뒤 “다음“을 눌러주세요.

*기존에 쓰던 저장장치를 그대로 쓰되, 안의 내용물을 깔끔하게 포맷하고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운영체제가 깔려있던 C드라이브를 선택한 뒤 삭제(D)를 누르고, 새로 만들기(E)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10 설치중
윈도우 설치 중 다시시작

Windows 파일 복사, 파일 설치 준비, 기능 설치, 업데이트 설치 단계가 진행되고 나면 알아서 PC가 재부팅됩니다.

컴퓨터 재부팅
재부팅 후 윈도우10 준비중

PC가 재부팅 되면서 알아서 나머지 윈도우10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일반적인 경우 윈도우 로고와 “준비 중”이라는 글귀가 보이는데요.

하지만 재부팅 되었는데 다시 한번 윈도우10 다운로드 포맷 설치 화면으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직도 부팅 우선순위가 1순위로 USB로 잡혀있기 때문인데요. 부팅 1순위를 다시 저장장치로 바꿔주거나, USB를 제거하기만 해도 위와 같이 정상 진행됩니다.

지역 선택
올바른 자판 배열 화면
두번째 키보드 레이아웃 추가

크게 어려울 것 없고 빠르게 넘어가도 되는 부분이라 사진을 작게 업로드 하였습니다. 

지역은 한국을 선택, 올바른 자판 배열임을 묻는 화면에선 Microsoft 입력기두 번째 키보드 레이아웃을 추가할 것이냐는 물음에는 건너뛰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네트워크 연결 단계에서는 “인터넷이 없음“을 눌러주세요. (랜선이 빼져있는 상태여야합니다.) 인터넷이 없음을 누르는 이유는 연결된 상태로 진행하면 자꾸 마이크로소프트에 로그인을 해서 진행하라고 하기 때문인데요.

제한된 설치로 계속

무시하고, “제한된 설치로 계속“을 눌러줍니다. 

인터넷을 연결하지 말라고 했던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인터넷을 연결하고 윈도우10을 설치하게 되면, 컴퓨터를 키고 사용하고자 할 때 “마이크로소프트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 해야만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여간 번거로운게 아닌데요.

랜선을 빼고 진행했을 시에는 PC 사용자 이름만 지정해주고, 비밀번호 입력 단계에서는 공란으로 “다음”을 눌러주면 비밀번호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0 헬로우 월드
윈도우10 설치 시 몇분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설정 단계 이후에는 온라인 음성 인식 사용에 동의하는 지, 사용자 위치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는 지 등을 묻는 단계여서 스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부 수락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면, 검은화면에 “안녕하세요” 라는 글귀가 뜨는데요. 여기서 3~5분 정도만 기다려주면, 윈도우10 포맷 설치가 완료되게 됩니다.

이렇게 윈도우10 다운로드와 USB 부팅 디스크 만드는 방법, 그리고 포맷 설치 하는 방법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10 같은 경우에는 따로 드라이버를 잡아줄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넷을 다시 연결해주면 알아서 찾아서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For security, use of Google's reCAPTCHA service is required which is subject to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Use.

I agree to these ter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