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칭형 인터넷 / 비대칭형 인터넷 확인 방법

대칭형 인터넷, 비대칭형 인터넷 이라는 표현을 들어본 적 있으십니까? 아마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보통은 인터넷을 가입할 때 이런 사항은 알려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이상할 정도로 너무 느리다거나, 핑이 튄다거나 하지는 않나요? 이 경우 비대칭형 인터넷 확인 방법을 통해 본인의 집에 들어오는 회선의 대칭형인지 비대칭형인지 한번쯤 해봐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칭형 비대칭형 인터넷 특징 차이 썸네일

대칭형 인터넷이란?

일반적으로 인터넷이 FTTH를 지원한다면 대칭형 인터넷입니다.
FTTH는 Fiber To The Home 의 약자로, 광섬유를 집안까지 연결한다는 뜻인데요.
건물의 광 단자함에서 가정까지 어떠한 장애물 없이 일직선으로 통신을 하기 하게 됩니다.
인터넷을 바로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속도가 안정적이며 품질이 우수합니다.

비대칭형 인터넷이란?

HFC를 사용하는 인터넷은 비대칭형 인터넷이라고 칭합니다.
HFC란 Hybrid Fiber Coaxial 의 약자이며, 전송 장비로부터 옥내 주변까지는 광케이블로 신호가 전달되다가,
광분배기(ONU)를 통해 동축케이블로 신호가 전달되면서 가정으로 인터넷이 서비스되는 방식입니다.
여러 장비(장애물)를 거치기 때문에 속도가 불안정 합니다. 지연시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구리 케이블로 인한 데이터 손실 때문에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비대칭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대칭형 vs 비대칭형 특징 비교

대칭형 비대칭형 인터넷 특징 속도 차이

위 사진을 보시게 되면 대칭형 인터넷은 업로드 속도와 다운로드 속도가 비슷한 반면,
비대칭형 인터넷은 업로드 속도가 다운로드 속도에 비해 현저히 떨어집니다.

인터넷 속도에 관여하는 것은 다운로드속도 아니냐? 업로드 속도가 중요하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애초에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현저히 차이나는 인터넷 회선은 HFC를 사용하는 비대칭형 회선이므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연시간과 레이턴시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대칭형 비대칭형 인터넷 확인 방법

그렇다면, 본인이 사용하는 인터넷이 대칭형인지 비대칭형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궁금하실텐데요.

인터넷 속도 측정사이트 이용

첫번째는 인터넷 속도 측정사이트를 활용하여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차이가 크게나는지,
ping과 latency가 비정상적으로 높은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결과에 문제가 있다면 비대칭형 인터넷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신사에서 FTTH 지원여부 조회

두 번째 비대칭형 인터넷 확인 방법은 각각의 통신사에서 서비스하는 “설치지역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알 수 있습니다.
FTTH가 설치되는 지역인지 확인이 된다면 본인이 가입된 인터넷은 대칭형 회선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습니다.

Leave a Comment

For security, use of Google's reCAPTCHA service is required which is subject to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Use.

I agree to these term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