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1분! 모바일도 PDF 가능! (2024년)

정부24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세상이 발전하면서 오프라인으로 직접 처리해야만 했던 일들의 대부분을 인터넷으로 할 수 있게 되었죠. 심지어 모바일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PDF 출력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그 방법을 모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근차근 따라해보시면 3분 이내에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란 출생, 입양, 혼인, 사망 등 가족관계의 발생 및 변동에 관한 증명서입니다. 일반증명서, 상세증명서, 특정증명서 3가지로 구분됩니다.

일반증명서에는 현재의 신분관계 등 필수적인 정보만 기재되어 있고, 상세증명서에는 과거의 신분관계 등 전체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특정증명서에는 신청인이 선택한 정보만 기재되어 있습니다.

정부24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PDF 썸네일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1. 정부24 가족관계증명서 사이트 가기

정부24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 24 링크를 클릭하여 위 페이지로 이동 후 [사이트 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가족관계증명서] 클릭

사이트 가기를 눌렀으면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동된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에 [가족관계증명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약관 동의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약관 동의 체크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를 위하여 법원행정처와의 약관동의가 필요합니다. 위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체크하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립니다.

4. 입력정보 입력 및 본인인증 진행

1. 성명 : 본인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2. 주민등록번호 :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3. 추가정보확인 : [선택]을 클릭하면 부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5개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내용을 입력합니다.
4. 인증방법선택 :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중 택1로 본인 보안인증을 진행해야합니다. 이 글에서는 간편인증-카카오톡 지갑인증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5.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중 택1로 인증 진행하기

카카오 간편인증 진행 및 완료

1. 간편인증 클릭 ➥ 민간인증서 [카카오톡] 선택 ➥ 본인인증정보 입력 및 약관동의 ➥ [인증요청] 클릭
2. 카카오톡 지갑 인증요청 클릭 ➥ 카카오인증서로 인증하기
3. 컴퓨터로 돌아와 간편인증 팝업창에서 [인증완료] 클릭

6.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신청

1. 발급 대상자 : 본인, 가족 중 선택
2. 증명서 종류 : 가족관계증명서 선택
3. 증명서 선택 : 일반증명서 선택 (일반적인 대부분의 경우에 사용됨)
4.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여부 : 뒷부분 6자리가 필요한 제출처에 따라서 선택. 일반적으로는 전부 비공개도 관계없음.
5. 수령방법: : 직접 인쇄
6. 신청사유 : [개인 신분 또는 가족관계증명], [국내 기관 제출], [연말정산], [해외 제출], [본인 확인 등 기타] 의 사유 중 하나 선택

7.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팝업창의 좌측 상단의 프린터기 표시를 클릭하면 인쇄할 수 있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8. 가족관계증명서 PDF 출력

가족관계증명서 PDF로 저장하기

인쇄에서 “대상”을 프린터기로 선택하면 출력이 바로 가능하며, PDF로 저장을 선택하면 PDF 파일로 저장하여 필요할 때마다 출력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정부24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약간의 시간이 소요가 되지만 미리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을 위한 민간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으시다면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도 PC와 마찬가지의 과정을 통해 가족관계증명서 PDF 파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FAQ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시 수수료 있나요?

아니요. 무료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일반, 상세, 특정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일반 : 본인과 부모, 배우자, 생존한 현재의 혼인 중의 자녀에 관한 사항이 나옵니다.
-상세 : 본인과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에 관한 사항이 나옵니다.
-특정 : 본인과 신청인이 선택한 부, 모, 배우자 및 자녀에 관한 사항이 나옵니다.

장인(또는 장모, 시아버지, 시어머니)과의 관계 증명을 하려면 어떤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나요?

가족관계증명서는 ‘발급 대상자’를 기준으로 직계 3대인 배우자, 부모, 자녀만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배우자의 부모와의 관계 증명이 필요하다면 배우자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배우자의 부모와 배우자인 ‘나’가 표시가 되므로 관계를 입증할 수 있게됩니다.

배우자의 가족관계증명서를 본인 인증서로 발급하는 방법이 있나요?

1. [증명서 발급] 메뉴 클릭
2. 본인의 인증서를 통해 본인확인 진행
3. 증명서 발급 화면에서 발급 대상자를 ‘가족’ 선택 후 ‘배우자’를 선택해서 발급 받으면 됩니다.

운전 면허 벌점 감면을 공짜로 받을 수 있다고?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하는 방법

Leave a Comment

For security, use of Google's reCAPTCHA service is required which is subject to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Use.

I agree to these terms.